창세기 15장

성경
창세기
icon
15

말씀만으로 믿는 믿음

창세기 15장

한정적 믿음과 절대적 믿음

프로야구 감독들이 슬럼프에 빠진 선수에 대해 언론 인터뷰에서 자주 하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선수를 믿습니다. 과거에 보여준 것이 있기 때문에 이전 기량을 반드시 찾을 것입니다. 저는 그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과거에 보여준 것이 있는 선수에 한정한다'는 점입니다. 신인급 선수나 보여준 기량이 없는 선수에게는 감독이 이런 믿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이것을 보면 대부분 사람들의 믿음은 한정적인 믿음입니다. 보여준 것이 있을 때 믿는 믿음, 과거에 믿을 만한 행동을 했을 때,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있을 때 믿는 것입니다. 보여준 것이 아무것도 없는데 누가 믿을 수 있겠습니까?

사람들은 우리에게 말합니다.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데 어떻게 믿느냐?"고 말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큰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보여준 것이 없는데, 믿을 만한 구석이 아무것도 없는데 믿으라고 요구하시고, 아브라함은 그것을 큰 믿음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아브라함의 두려움과 하나님의 약속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라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창세기 15:1)

"이 후에"는 아브라함이 318명의 집에서 기른 군사들을 데리고 가서 조카 롯을 구출해 온 그 후를 말합니다. 야간기습작전을 통해 조카 롯을 구출해왔지만, 그때부터 걱정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습당한 왕들이 가만히 있을 리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도 빼앗기고 재물도 빼앗긴 그들이 언젠가는 다시 쳐들어올 것입니다. 전열을 갖추고 많은 군대를 데리고 쳐들어오면 아브라함으로서는 감당해내기 불가능합니다. 그것 때문에 두려웠습니다. 이것은 고대 사회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복수가 또 다른 복수를 낳는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또 한 가지 아브라함이 두려워한 것은 롯에 대한 문제였습니다. 사실 아브라함이 그런 무모한 기습작전을 감행한 데는 롯을 데리고 와서 자신의 후사로 삼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습니다. 아브라함에게는 자녀가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말씀을 하셨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브라함의 나이는 들어가고 몸은 늙어갔습니다. 그런데 보험으로 생각했던 롯이, 자신의 후사로 생각했던 롯이 떠나갑니다. 롯을 구출해왔지만 다시 소돔 땅으로 돌아가 버립니다. 아브라함은 그것 때문에 두려웠습니다.

그가 가진 두려움의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기습당할까 봐 두렵고, 이제는 후사 문제가 완전히 끝났다는 문제 때문에 두려웠습니다.

그것을 아시고 하나님은 나타나셔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십니다. 방패가 되겠다, 상급(שָׂכָר, 샤카르)이 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방패가 되겠다는 것은 하나님이 이방 민족의 칼날에서 그를 지켜주는 방패가 되시겠다는 뜻입니다. "걱정하지 마라, 그들이 너를 침범하지 못하고 다시 와서 해하지 못할 것이니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의 방패가 되겠다" 약속하십니다.

또한 상급을 주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여기 상급은 보상이라는 뜻입니다. "내가 너에게 충분한 보상을 주겠다. 너는 롯을 염두에 두고 롯을 구출해 왔지만 롯은 내가 너에게 주려고 하는 보상이 아니다. 걱정하지 마라, 내가 너에게 충분한 보상을 줄 테니 그것은 네가 걱정할 문제가 아니다" 말씀하십니다.

아브라함의 솔직한 질문

하나님이 방패가 되시겠다는 것은 아브라함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이 지켜주시면 걱정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상급을 주시겠다, 보상을 해주시겠다는 것은 아브라함이 언뜻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가 하나님께 다시 질문합니다.

"아브라함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창세기 15:2-3)

아브라함의 말에는 가시가 돋쳐 있습니다. 사실 아브라함은 자기 나름대로 계획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일 좋은 계획은 하나님이 그에게 자손을 주셔서 자신의 몸에서 난 자가 후사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자꾸 미루고 계시고 자손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 계획이 롯이었습니다. 롯을 구출해왔지만 롯이 다시 떠나가 버렸습니다.

이제 아브라함은 생각했습니다. "롯은 안 되는구나" 그래서 그 다음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집에서 기른 사람 다메섹 엘리에셀입니다. 그는 사실 종이라기보다는 청지기에 가까운 사람이었습니다. 믿을 만한 사람, 자신의 모든 재산을 물려주어도 아깝지 않은 사람, 훌륭한 사람, 후사로 삼기에 꽤 괜찮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통보하는 식으로 말합니다. "우리 집에 있는 다메섹 엘리에셀, 이 사람이 제가 정한 후사입니다. 하나님이 롯도 아니라고 하시고 그렇다고 나의 몸을 통해서 후사도 주지 않는데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저는 이제 다메섹 엘리에셀을 통해서 후사로 삼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확실한 약속

그래서 하나님은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은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창세기 15:4-5)

하나님은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그 사람은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될 것이다"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을 데리고 나가 하늘의 뭇별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하나님께서는 하늘의 별만 보여주셨을 뿐, 임신한 사래의 모습이나 확실한 물리적 증거를 제시하지 않으셨습니다. 오직 말씀으로만 약속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가나안 땅으로 부르실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네 자손을 주겠다", "민족을 주시겠다"는 약속의 말씀만 있었을 뿐, 눈에 보이는 증거나 손에 잡히는 보장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아브라함은 하나님의 말씀만을 의지하여 지금까지 걸어왔습니다.

이쯤 되면 만약 우리가 아브라함이라면 어떻게 했을까요?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았을까요? 거짓말쟁이라고 하나님께 화내고 돌아서지 않았을까요?

아브라함의 놀라운 믿음

그런데 더 놀라운 사실이 아브라함에게는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더 놀라운 믿음을 하나님께 보여줍니다.

"아브라함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니라" (창세기 15:6)

"여호와를 믿으니" 하나님은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이렇게 큰 믿음을 가지는 것은 신비에 속하는 영역입니다. 논리적으로나 상식적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는 믿음이고 이해할 수 없는 믿음입니다. 하지만 아브라함은 하늘의 별만 보여주시는데, 지금까지 하나님께서 그에게 확정적으로 손에 쥐어준 것은 아무것도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브라함은 하나님을 믿습니다. 이것이 큰 믿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를 그의 의로 여기셨다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할례를 받기 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유대인들은 할례가 곧 의로움의 표시라고 생각했습니다. 할례는 창세기 17장에서 일어납니다. 그런데 할례도 받기 전, 그는 아무것도 몸에 새기기 전, 하나님의 말씀 하나만 믿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의로운 믿음입니다.

결론

오늘 말씀이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교훈이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말씀만으로도 충분한 믿음의 근거가 됩니다. 아브라함 시절에 하나님께서 직접 말씀하셨듯이, 오늘 우리에게는 신구약 66권의 기록된 말씀이 있습니다. 선포된 설교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에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둘째, 말씀을 믿는 믿음이 의로움이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과거의 이야기에 불과합니까, 아니면 지금도 살아 역사하시는 현재의 약속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믿는 순간 하나님은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해답을 우리에게도 보여주실 것입니다.

신앙인의 삶은 말씀과 함께하는 여정입니다. 말씀이 때로는 멀게 느껴져도 아브라함처럼 큰 믿음을 가지고 믿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 하시고 그 의로움을 현실로 나타내 보여주실 것입니다.

icon
핵심 주제
icon
제목

말씀만 믿는 믿음

날짜